LIFE

AMP 블로그스팟(구글블로그)를 만들어 보다.

금전수_j 2020. 8. 1.

현재의 이 티스토리 블로그도 어느순간부터 다음 검색에서 잘 노출되지 않습니다.

검색을 해 보면 흔히 이런 현상을 다음 저품질에 걸렸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다음검색의 사이트탭에서 내 블로그가 나타나지 않는데, 방문자수가 거의 폭망 수준인데, 그나마 블로그탭에선 순위에서 밀리기는 하지만 노출은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운영하던 티스토리 블로그에 다음 방문자가 뚝 끊겨 버리니 글을 쓰더라도 허공에 되고 삽질하는 기분이 듭니다.

 

수년을 운영하던 티스토리 블로그가 이런 저품질에 걸리면 당황할 사람이 많을 듯 싶습니다.  물론 고객센터로 문의를 해서 풀리는 경우도 많은듯 하기도 한데, 저도 이렇게 해서 해결이 되면 좋을 듯 한데, 그냥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면 또 언젠간 이런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 생각들기 때문입니다.   다음의 봇이 좀 더 똑똑해져서 정말 걸러내야할 블로그만 알아서 선택하면 좋을 듯 싶은데, 이런 문제로 검색을 많이 해 보았는데, 다음 봇이 언제쯤이면 그렇게 똑똑한 봇이 될지는 미지수 같습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더라도 네이버나 특히 구글로의 방문자 유입이 많아야 좋다는 걸 깊이 느끼게 됩니다.  구글 같은 경우는 다음이나 네이버처럼 갑자기 방문자가 뚝 끊겨 버리는 경우는 많이 없는듯 한데, 그 만큼 검색 상위권에 올리는 것도 네이버나 다음보다는 제법 시간이 걸리는 듯 합니다.

 

짧게 보면 다음이나 네이버이고. 길게 보면 구글을 타켓을 해서 운영을 해야 꾸준한 방문자수가 유지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이런 다음검색과 네이버검색에서  어느순간 갑자기 내 블로그가 검색되지 않는 일이 적은 구글검색을 공략해 보기위해 블로그스팟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스팟의 경우 구글에서 경쟁해서 내 글이 상위에 올리기가 다음이나 네이버보다 훨씬 시간도 오래 걸린다고 하기에, 그나 AMP 블로그스팟으로 만들어 운영하며 그나마 좀 나을 듯 싶어, 까막눈인 HTML을 이리저리 어찌 만지다보니 겨우 템플릿을 만들었습니다.  아니 만들었다기 보다는 기존의 템플릿을 다운받아 수정했습니다.

 

어느정도 HTML에 조금 안 다면 간단한건 무난히 수정할 듯 싶은데, 뭐낙에 까막눈이라 간단한 템플릿을 수정하는데도 여러날이 걸렸습니다.

 

블로그스팟 amp 템플릿의 경우 국내에 사용자가 많이 없는 만큼 다음이나 네이버에서는 잘 검색되지 않고, 구글에서 검색되는데, 처음 접해본 amp가 낮설었습니다.

 

블로그스팟의 사용자가 많음에도 amp로 된 블로그스팟 블로그가 왜 많이 보이지 않는지 궁금했습니다.

여러날을 템플릿을 수정해 보고, 적용해 보면서 텍스트로 된 글로만 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amp 블로그가 참 괜찮은것 같은데, 이미지나 동영상 기타 다른 링크를 올림에 있어서 기존보다 참 글쓰기가 귀찮다는걸 알았습니다.

 

만약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이미지를 많이 올리는 경우라면 , 아직 저 또한 amp 블로그스팟은  사용하지 않을 듯 합니다.

 

이미지를 포스팅시  1~2개 정도만 사용하고  대부분 텍스트로만 운영하는 블로그라면 amp 블로그도 괜찮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다만 아직 amp에 대해 현재까지 알고 있는 내 지식만으로 결론내었지만, 내 짧은 지식으로 해석이 잘 못 되었을 수도 있으니 그냥 참고로만 읽어주세요.

 

구글에서 amp 블로그스팟 템플릿이라고 검색해보면 2016~2017년도쯤에 만들어진 무료 템플릿이 요즘도 best 라면서 검색이 엄청 많이 됩니다.  몇년전의 템플릿이라 현재에서는 오류가 나는 부분이 종종 있는데, 이것도한 까막눈이 내가 수정하는게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대부분 무료 템플릿 best라고 구글에 검색되어지는 블로그스팟의 템플릿의 수는 30여개 정도이고,  그중에 5개 정도가 나름 괜찮게 보였습니다.

 

30여개 정도 모두 무료인만큼 구글의 리치검색결과, 모바일 속도 test, seo 결과에서 모두 만족스런 블로그 템플릿은 1개도 없었습니다.  대부분 한 부분이 만족스러우면 다른 한쪽이 너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마디로 30여개의 블로그 모두 거기서 거기라는 느낍이듭니다.  조금이라도 알아야 템플릿을 수정해서 사용해야하는데, 이게 알고 있다면 참 쉬운부분인데, 저 같이 모르면 참 어렵게 느껴집니다.

 

템플릿 수정없이 그냥 그대로 블로그스팟에 적용해도 괜찮기는 합니다.  다만 이렇게 하면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아서, 모두가 그런건 아니겠지만 구글의 서치콘솔이나 애드센스에서 오류가 나타나 피해를 보는 경우도 있을 듯하여, 유료로 템플릿을 구입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amp가 아니라면 블로그스팟의 기본 템플릿도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반응형 템플릿의 경우 속도는 좀 느리지만 seo는 참 잘 되어 있는듯 합니다.

 

유료 템플릿을 구입해보지 않아서 모르지만 100% 최적화가 잘 되어 있는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무료보다는 훨씬 최적화가 잘 되어 있을라 생각됩니다.

 

구글블로그에서 기본제공되는 반응형 템플릿을 적용해 보았는데, 이미지 없는 텍스트로만 될 페이지는 그나마 50~70 정도는 나오는 듯 한데, 이미지가 2~3개 들어가면 속도가 좀 뚝 떨어집니다.

 

거기다가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하니 모바일 속도가 20 밑으로 더 뚝 떨어집니다. 최하 13까지 나옵니다. 실제 휴대폰으로 접속해도 참 느리게 화면이 뜨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런 블로그스팟의 느린 모바일 접속속도로 인한 것인지 광고 누락이 너무 잘 되었고, 상단에 올려진 애드센스 광고는 본문글이 뜨고 난 뒤에도 한참 뒤 늦게 뜨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번에 어렵사리 수정한 템플릿을 앞으로 적용해 볼 것인데, 오류없이 예전보다 좀 더 빠른 구글블로그가 되었으면 합니다.

 

애드센스 코드 적용없이 테스트 해보니 seo는 90~100정도, 모바일 속도는 80~85정도 나옵니다.  확실히 기존 템프릿보다 amp가 빠르긴 합니다.   여기에 amp 애드센스 코드를 적용해 보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템플릿을 수정하기는 했지만 혹시모를 오류가 있지 않을까 하여 좀 더 test 해 보고 적용해 봐야겠습니다. 수정완료된 템플릇의 경우 html 소스를 보면 참 엉망입니다.  어거지리로 만들다보니 어쩔 수 없나 봅니다.  그래도 보여지는 화면은 그럭저럭 봐 주란 하기는 합니다.

 

참! 그리고 블로그스팟의 경우 방문자 유입을 시키기가 많이 어렵네요.

티스토리에 비해 참 어렵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다음에서 밀어주기에 적어도 다음에서만이라도 유입이 잘 되는데, 블로그스팟이 구글것임에도 너무 공평한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블로그스팟 위주로 블로그를 운영할 생각인데, amp로 만든 블로그에 얼마나 방문자에 변화가 생길지 모르겠습니다.  변화가 있더라도 미미하다면 굳이 amp로 블로그를 만들필요는 없는데.............

 

블로그스팟의 템플릿을 변경했을때 네이버에 노출수가 확 줄어드네요. 변경 초기엔 1~2개의 포스팅만 검색되는때도 있었습니다.

꼭 보고 가세요!

댓글